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교육정보

교외 체험학습 보고서 잘 쓰는 법 - 보고서 양식 및 작성꿀팁

by insight2127 2025. 4. 21.

 

목차

 

 

 

 

 

교외체험학습  신청시기 및 절차 

새학기 적응을 마치고 날씨가 좋아지는 4월부터 교외체험활동이 많아집니다.

교외체험활동은 가족행사, 가족여행, 현장체험 등에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체험학습을 계획했다면 

사전에 학교에 신청서와 학습계획서를 제출하고, 학교의 승인을 받은 후에 체험학습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1. 신청절차

사전신청필수 : 신청서는 체험학습 실시 3일전까지, 보고서는 체험학습 완료 후 7일 이내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서 작성   : 학생의 이름, 학년, 반, 체험학습기간, 체험학습형태(가족동반여행, 친인척방문 등),

                      목적지, 숙박장소, 보호자연락처 등을 정확히 작성하고, 학습목적과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승인 여부 확인 :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해서 자동으로 승인되는 것이아니라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승인여부는 담임교사의 연락을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출석 인정 기준 

인정 일수 : 공휴일, 방학, 재량휴업일을 제외한 연간15~20일 (학교마다 다름)이내에서 출석으로 인정 가능합니다. 

운영단위 : 원칙적으로 1일단위로 운영되며 필요시 반일(4시간)단위로 운영가능, 반일체험학습은 당일 수업에 참여한 경우에만 

                 허가됩니다. 

 

3. 보고서 제출 

제출기한 : 체험학습 종료 후 7일이내 보고서를 제출해야합니다. 

보고서 내용 : 체험학습의 내용, 느낀 점, 배운 점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하며, 가능하다면 사진 자료입장권, 승차권 등의
                    증빙 자료를 첨부하면 좋습니다. 

 

4. 주의사항 

 

  • 사전 승인 없이 체험학습을 실시하면 미인정 결석으로 처리됩니다. 
  • 출석 인정 일수를 초과하면 추가 체험학습이 승인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출석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 학교마다 세부 지침이 다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학교의 안내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일부 학교에서는 체험활동을 학교생활기록부(생기부)창의적 체험활동 기록에 반영하기도 하므로,
올바른 보고서 작성 습관을 익혀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외체험학습  보고서 양식

 

 

학교 홈페이지 대부분의 학교는

📂 [알림마당] – [서식자료실]  [교외체험학습 신청/보고서 양식] 메뉴를 통해 보고서 양식을 제공하고 있어요.

아니면 검색창에 학교명 + “체험학습 보고서 양식”으로 검색하면 직접 다운로드 가능한 페이지가 뜨는 경우도 많습니다.

 

학교장 허가 교외체험학습 신청서는 학교마다 다르니 확인하고 작성해야합니다

 

 

학교장 허가 교외체험학습 신청서는 학교마다 다르니 확인하고 작성해야합니다

 

 

 

교외체험학습  보고서 작성 팁!

 

 

교외체험학습 보고서, 이 항목은 들어가야 합니다. 

초등학생 체험학습 보고서는 너무 길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아래와 같은 기본 구성은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항목 작성 방법
제목 활동 장소와 활동 주제가 드러나는 제목 (: “도서관 체험에서 배운 책의 가치”)
날짜 활동한 날짜를 정확히 기입 (: 2024 4 12)
장소 활동이 이루어진 장소 또는 기관명
체험 내용 활동 순서, 주요 활동, 관찰한 것 등
느낀 점 새롭게 알게 된 점, 인상 깊은 장면, 나의 생각

 

 

이렇게 쓰면 쉬워요!

 

활동 목적을 중심으로 서술하기

  • 단순한여행 후기가 아니라, 배움이 있는 경험을 쓰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 ) “가족과 함께 공원을 다녀왔다”도 좋지만 "가족과 함께 공원에 가서 식물들을 관찰하며 공원의 생태를 배웠다"
      라고 쓰는게 좋습니다. 

구체적인 표현을 사용하기

  • 좋았어요보다는
     “공원에 있는 식물들을 관찰하고 집에와서 부모님과 함께 식물들의 특징을 알아보고 지역생태계에 대해 찾아보니 더 흥미로웠습니다. 처럼
    느낌 + 이유를 함께 쓰는 게 좋습니다.

활동 순서를 시간 흐름대로 정리하기

  • 오전/오후로 나눠 어떤 활동을 했는지 순서대로 정리하면 글의 구조가 깔끔해지고 기억에도 오래 남습니다.

보고서는 되도록 활동 직후 바로 쓰기

    • 사진을 1~2장 붙이면 내용 전달에 도움이 됩니다.
    • 글자 수는 400~600 정도가 적당하며, 저학년은 간단한 문장 중심, 고학년은 생각 중심으로 지도해 주세요. 

 

 

 

 

체험 유형별 체험내용 작성 예시

 

가족여행(국내)

“가족과 함께 경주를 여행하며 첨성대와 안압지를 직접 보았습니다.
책에서만 보던 유물을 실제로 보니 신라 시대 사람들이 별을 보고 농사 시기를 정했다는 것이 더 실감났습니다.
여행을 통해 역사에 대한 흥미가 생겼고, 돌아와서 관련 책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가족여행(해외)

“가족과 함께 일본을 여행했습니다. 전통시장과 사찰을 방문하며 현지 문화와 예절을 경험할 수 있었고,
간단한 일본어로 주문하거나 인사를 하면서 언어에 대한 흥미도 생겼습니다. 우리나라와는 다른 의식주, 교통 문화를 보며 서로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여행을 통해 책이나 TV에서만 보던 외국의 모습을 직접 보고, 다양한 나라의 사람들과 만나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족행사(조부모님 방문 및 친적방문)

“주말에 할머니 댁에 다녀와 함께 만두를 만들고 옛날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직접만드신 재료로 만두를 예쁘게 만들어 보며 옛날에는 만두피도 직접 만드셨다는 이야기를 듣고 신기했습니다. 이렇게 음식을 만드는 것을 옆에서 도우며 평소에 먹는 음식이 정성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느꼈고, 음식을 낭비하면 안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할아버지께 들은 옛날 학교 이야기에서는 요즘과는 다른 점이 많아 신기했고, 가족이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지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자주 찾아뵙지 못했던 할머니께 인사를 드리고, 손을잡고 이야기를 나누며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고모할머니께서 보여주신 옛날 사진들을 보며, 우리지역이 지금과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지금처럼 도로에 차가 많지도 않았는데 짧은 기간 동안 우리나라가 얼마나 발전했는지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과학관 체험

전시관에서 공룡 뼈 화석을 직접 보고, 책에서만 보던 공룡의 먹이 종류에 따라 생김새가 다르다는 것과

실제 크기가 얼마나 컸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박물관·전시관 체험

옛날 사람들의 생활도구를 보며, 기술이 발전하면서 생활이 얼마나 편리해졌는지를 느꼈습니다.”

 

자연 체험

들꽃을 채집하며 이름표를 붙이고, 나뭇잎의 모양을 비교해보는 활동이 흥미로웠습니다.”

 

 “갯벌에서 다양한 종류의 조개와 게를 관찰했습니다.

크기나 색깔이 서로 다르고, 모래 속에 숨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조개가 물을 빨아들이며 움직이는 걸 보고 신기했고, 갯
벌이 생물에게 얼마나 중요한 공간인지 알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 함께 정리하면 좋은 질문 예시

아이가 글쓰기를 어려워할 땐 아래 질문을 활용해보세요.

  • 어디에 다녀왔고, 어떤 활동을 했지?
  • 가장 재미있거나 신기했던 것은 무엇이었니?
  • 그 경험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점은 무엇일까?
  • 다시 간다면 어떤 활동을 더 해보고 싶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