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짜 진로 #3 – 학생 유형별 진로 성향 탐색

구운소금빵 2025. 6. 3.

지난 글에 이어, 이번 글에서는
“진로를 아직 정하지 못한 학생”뿐 아니라, “나에게 맞는 진로 탐색 방식이 궁금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학생 유형별 진로 성향 탐색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진로 성향 유형은,
단순한 ‘성격 유형’처럼 고정된 틀이 아니라,
학생이 어떤 것에 관심을 갖고,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며, 어떤 질문을 던지는지에 따라
진로를 어떻게 시작하고, 확장해갈 수 있을지를 돕는 방향 제안입니다.

 

아래 리스트를 통해, 지금 나 혹은 내 자녀, 내 학생에게 더 가까운 유형이 무엇인지 살펴보며,
진로의 실마리를 어디서부터 풀어나갈지 함께 고민해보면 좋겠습니다.

학생 유형별 진로 성향 탐색 가이드 

학생 유형 특징 진로접근방식 질문 던지기 진로 키워드
호기심
탐험가 형
다방면에 관심이 많고
질문이 많음
넓게 경험해보기 요즘엔 어떤게 제일 신기하고 재미있었어? 다전공, 융합형, 창업
몰입형
깊이 파기형
한 분야에 오래 집중함 한 주제를 깊이 탐구 최근에 가장 오래
집중했던 일은 뭐야?
연구자, 개발자
공감 소통형 사람의 감정이나
이야기에 민감함
관계와 사람 중심 요즘은 누구랑 있을때
가장 마음이 편하니?
상담사, 간호사, 교사
분석 논리형 수치, 구조, 이론정리에
강점을 보임
이유를 찾고 원리를 설명 이건 왜 그럴까?라고
생각해 본 적 있어?
엔지니어, 금융, 법조계
창의 표현형 감각, 아이디어,
창작을 즐김
표현과 변형 중심 요즘 만든것(사용한 것)중
가장 마음에 드는건 뭐야?
디자이너, 작가, 영상
문제 해결형 불편한 상황에 반응 빠름 왜 이건 이렇게 안될까를
질문하기 
최근에 고치거나 바꾸고
싶었던 게 있다면 뭘까?
발명가, 기획자, 정책
가치 지향형 의미, 정의, 신념
중심으로 움직임 
나에게 이 일이
왜 중요한가를 생각하기
요즘 어떤 문제에 마음이
쓰였니?
NGO, 공공기관, 교육자
체험 실천형 직접 해보고 느껴야 이해함 몸으로 부딪히며 깨닫기 최근 직접 해보고 기억에
남는건 뭐였어?
스포츠, 서비스, 사회복지



 


학생 유형별 진로 성향 탐색 가이드 활용 예시


아래 예시 글에서는 각 학생의 현재 관심사에서 출발해 다양한 질문을 던지고,
그것을 실제 경험으로 연결하는 과정
을 담았습니다.
이후 그 경험 속에서 문제의식이나 의미를 발견하고,
그 발견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진로 방향을 구체화해가는 흐름을 통해,
학생이 스스로의 진로를 ‘설계’가 아닌 ‘발견’의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돕고자 했습니다.

 

이 글을 참고해, 여러분도 자녀 또는 학생과 함께 ‘지금 좋아하는 것’에서 출발해 작은 질문을 던져보세요.
그 질문 하나가, 진로설계의 시작점이 될 수 있습니다. 

 

 

① 호기심 탐험가형

학생 A (중2)

  • 평소 과학, 역사, 요리, 심리 등 다양한 주제에 관심 많고 유튜브나 위키를 자주 탐색함.
  • 동아리에서 ‘잡지 만들기’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여러 주제를 기획해보는 즐거움을 느낌.
  • 탐색 중 '기후 문제'와 '기술'의 접점에 흥미를 느껴, 기후기술 스타트업 관련 기사들을 찾아봄.
  • 진로 확장 예시: "다양한 분야를 융합해 창업하는 지속가능 비즈니스 기획자"

② 분석 논리형

학생 B (중3)

  • 수학 문제를 틀렸을 때 “왜 틀렸는지” 분석하는 것을 즐김.
  • 학교 미니 기업 활동에서 ‘수익률 분석표’를 만들어 보고 싶다고 제안.
  • 회계, 통계, 경제 용어에 관심이 생겨 관련 책과 영상으로 확장 탐색 중.
  • 진로 확장 예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돕는 금융 분석가"

③ 공감 소통형

학생 C (중1)

  • 친구들 고민을 잘 들어주고, ‘들어줘서 고맙다’는 말을 자주 들음.
  • 학급 활동에서 “의견 다툼 중 중재 역할”을 맡았을 때 성취감을 느낌.
  • ‘사람이 왜 다르게 생각할까?’에 대한 관심으로 심리학 개론 영상 탐색 중.
  • 진로 확장 예시: "심리 기반 갈등 조정 전문가, 학교 상담 교사"

④ 창의 표현형

학생 D (중2)

  • 평소 그리기, 영상 편집, 웹툰 제작 등을 틈날 때마다 즐김.
  • 영어 수업 중 자신이 만든 짧은 애니메이션으로 단어 소개 과제를 했더니 반응이 좋았음.
  • ‘환경’을 주제로 한 콘텐츠 공모전에 참여해보며 사회 이슈에도 시야가 넓어짐.
  • 진로 확장 예시: "사회적 메시지를 전하는 영상 콘텐츠 디자이너"

진로에 대한 방향이 생겼다면, 이제 그 관심을 구체적인 탐구 주제로 연결해보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진로 탐색에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하고 


학생 스스로 전공 분야를 탐색하고 탐구 주제를 도출해보는 실제 사례와 활용 팁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