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5 특목고·자사고 합격 자기소개서 + 면접 기출문제 정리 - 1

구운소금빵 2025. 6. 2.


특목고·자사고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바로
‘자기소개서 작성’과 그에 따른 ‘면접 준비’입니다.
특히 어떤 식으로 내용을 구성해야 하는지, 
자기소개서에 쓴 내용을 면접관이 어떻게 질문으로 연결시키는지에 대한 정보는 많지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실제 합격생의 자기소개서 를 재구성한 예시를 먼저 보여드리고,
그 글을 바탕으로 면접에서 받을 수 있는 대표 질문들을 함께 소개합니다.

 

2025학년도 지원자들을 위해, 최근 트렌드를 반영해 구성한 자료이니,
혼자 글을 쓰며 방향을 잡기 어려운 학생과 학부모에게 유용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실제 자소서 흐름과 면접 질문, 한 번에 확인해보세요.

 

본 자기소개서 예시는 실제 합격자의 흐름과 표현 방식을 참고하여 재구성한 것입니다.

민감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일부 내용은 각색 또는 수정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00국제고 합격자 자기소개서] 
저는 “다름”을 연결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중학교 1학년 때, 같은 반 다문화 가정 친구가 친구들 사이에서 적응하지 못해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게 됐습니다. 어느 날 그 친구가 부모님의 나라가 ‘0000’이라고 이야기했고, 저는 그 나라의 역사, 인사말, 음식 문화 등을 찾아보며 공통 관심사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대화를 시도했습니다.
점차 그 친구와 가까워졌고, 저의 관심과 태도를 보고 다른 친구들도 그 친구에게 먼저 다가가며 분위기가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일부 친구들은 “편견을 가졌던 것 같아 미안하다”고 이야기하기도 했습니다.
국어 시간 조별 토론 발표에서 ‘차별’ 주제를 맡았을 때는 [000000000]를 읽고, 일상 속 차별과 편견에 대해 설문 조사를 진행하여 발표 자료로 활용했습니다. 다름을 제대로 이해할 때, 편견을 넘어설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000고등학교의 모의 유엔 참여 하며 국제 분쟁과 SDGs에 대해 공부해보고 싶은  목표가 생겼습니다. 저는 최근 국제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구조적으로 이해하는 데 관심이 생겼습니다. 이 학교의 깊이 있는 국제 이슈 토론과 언어 교육을 통해, 장차 한국과 세계를 잇는 외교관 의 꿈을 구체화하고 싶습니다. 

 

실제 면접 질문 

1. ‘다름을 연결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했는데,
그 말의 의미는 무엇이고 외교관이라는 진로와는 어떻게 연결된다고 생각하나요?"

  • 의도:
    이 질문은 단순한 감성 표현이 아니라,
    학생 본인의 가치관과 진로 목표가 얼마나 구체적이고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 답변 팁'다름'은 문화, 생각, 배경, 언어 등 다양한 맥락에서의 차이를 의미
    '연결'은 상호 이해와 조율, 갈등 완화를 뜻하며
    외교관은 그런 '차이'를 조율하고 협력의 장을 만들어내는 작업이라는 것을 강조하면 좋습니다.

2. "[000000000] 책을 읽고 차별을 이해하게 되었다고 했는데, 그 책에서 인상 깊었던 내용은 무엇인가요?"

  • 의도:
    독서의 깊이와 내면화 정도, 표현력, 이해력 평가 
  • 답변 팁 : 
    문장 하나를 인용하거나, 책 내용과 본인의 경험을 연결해서 답변하면 좋습니다. 

 

3. "국제 분쟁이나 SDGs 중에서 가장 관심 있는 주제 하나를 말해보세요.
      그리고 그 주제를 왜 선택했는지도 이야기해 주세요."

  • 의도 : 
    진로 방향과 세계 이슈에 대한 사고력, 논리성 평가
  • 답변 팁 :
    SDGs중 '양질의 교육', 기후 변화 대응' 등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면서 설명하면 좋습니다. 
[00고(전국단위자사고) 합격자 자기소개서] 
저는 질문을 끝까지 파고드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학교에 올라와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피부 트러블이 심해지는 경험을 자주 했고, ‘신체에 영향을 주는 물질은 무엇일까?’라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과학 시간 자극과 반응 단원에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에 대해 배우며, 우리 몸이 다양한 호르몬을 통해 스스로 균형을 유지한다는 사실에 깊은 흥미를 느꼈습니다. 이후 00동아리 활동을 통해 친구들과 ‘감정과 호르몬’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고, 청소년기 호르몬 변화에 따른 주의사항을 주제로 포스터를 제작해 발표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단순한 호기심이, 사람의 몸을 제대로 이해하고 싶다는 진로 동기로 바뀌는 계기가 되었습니다.저는 00고등학교의 융합과학 교육 과정과 실험 중심의 탐구 수업을 통해, 인체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능력뿐 아니라 환자를 공감할 수 있는 태도도 함께 키우고 싶습니다.특히 00고의 의생명 진로 탐색 프로그램과 주제별 과학 융합 프로젝트 활동은, 제가 궁금해했던 ‘호르몬과 건강’, ‘약물과 인체 반응’ 같은 주제를 더 깊이 탐구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장차 인체의 복잡한 시스템을 이해하고, 환자의 삶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의사가 되기 위해 이 학교에서의 배움을 시작하고 싶습니다.

 

실제 면접 질문  

  1. ‘신체에 영향을 주는 물질이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던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고,
    그 궁금증을 어떻게 해소했나요? 그 과정에서 어떤 새로운 점을 배웠는지 말해보세요. 
    • 의도:
      호기심이 단순한 관찰을 넘어서 탐구와 진로 동기로 어떻게 발전했는지 확인
    • 답변 팁:
      스트레스 → 피부 변화 → 호르몬 → 탐구 → 진로 연결 흐름을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2. ‘감정과 호르몬’에 대한 포스터 발표 활동을 했다고 했습니다. 왜 포스터 활동을 선택했는지 말하고
조사한 내용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점은 무엇이었는지 말해주세요. 

  • 의도:
    자료 조사와 발표에서 실제로 배운 점, 탐구와 결과 도출 과정에서의 태도와 인상 깊었던 내용 평가
  • 팁:
    예를 들어 '수면 부족 시 멜라토닌 분비 감소' 같은 구체적인 사례와 그 영향 등을 언급해야 합니다. 

3. 00고의 교육과정 중 어떤 프로그램이 본인의 진로 목표와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하나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 의도:
    학교 탐색의 진정성 + 교육과정과 진로 연결력 평가
  • 팁:
    ‘의생명 진로 탐색’, ‘과학 융합 프로젝트’ 등 학교의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호르몬-건강-약물 작용’ 관심과의 연계 설명

 


이번 글에서는 합격 학생 자기소개서의 지원동기와 자기주도학습 경험을 중심으로 살펴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실제 합격 학생의 자기소개서의 인성 부분과 그에 따른 면접 질문을 예시로 가지고 와서

‘배려’, ‘책임감’, ‘협력’ 등의 키워드를 어떻게 자연스럽게 녹여내야 하는지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댓글